코스피 2510선 붕괴, 외인·기관 '팔자'에도 2차전지 업종 약세

코스피는 2520선에서 하락을 시작


2023년 12월 1일, 코스피가 외인과 기관의 매도에 휘말려 2510선 붕괴의 중심에 섰다. 전일의 상승세가 모두 소멸되며 코스피는 2520선에서 하락을 시작하였고, 현재 2511.54로 기록 중이다. 특히, 반도체와 2차전지 업종이 외부 영향으로 인한 낙폭 확대에 휘말린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은 3195억의 '팔자'를 보여주며, 개인은 4808억의 '사자'를 기록하고 있다. 



1.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압박, 2차전지 업종 약세가 지속 중


코스피가 2510선을 기록하며 전일의 상승을 모두 소멸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압박 속에서 2차전지 업종이 큰 폭으로 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2. 기관 3195억 '팔자' vs 개인 4808억 '사자'


현재 수급별로는 기관이 3195억원의 팔자를 나타내고 있지만, 반면에 개인은 4808억원의 순매수를 기록하며 시장에서 자긍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급의 대립 속에서 주가는 불안정한 상태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3. 업종별 하락세, 대표주 약세


하락하는 업종이 더 많습니다. 기계, 전기·전자, 화학, 통신업, 제조업, 섬유·의복 등은 1%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2%대의 기계 업종 약세와 함께 전기·전자, 화학, 통신업, 제조업, 섬유·의복 등 다양한 업종이 1% 넘게 하락 중입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특히 대표주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5%대의 약세를 보여주며 주가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 강세를 보이는 업종도 주목


하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의료정밀 업종은 2%대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운수창고와 전기가스업 등은 1%대의 상승을 기록하며 주가의 강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5. 시장의 주목을 받는 종목은?


주가 하락세 속에서도 주목받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4%대의 강세를 보이며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또한, HMM은 2%대의 상승을 기록하며 긍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코스피 하락, 그럼에도 미래는 밝다?


코스피의 하락은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압박으로 인한 것이지만, 개인의 순매수와 일부 강세 업종의 등장으로 향후 변동성이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투자 전략을 세우고, 시장의 변화를 주시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차익과 비차익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투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댓글